QS9000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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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국제인증지원센터 댓글 0건 조회 362회 작성일 21-01-09 0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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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A : QS-9000 시스템의 실행


개요

품질 시스템 심사 절차는 공급자의 품질 시스템이 이 문서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가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본 심사 절차는 공급자의 운영에 최소한의 영향을 줄 수 있는 결정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공급자 적합성 검증을 위한 대안들

고객은 QS-9000에 대한 적합성 검증을 위한 방법을 결정하여야 한다. 대안은 다음과 같다.

* 제2자 (고객) 심사 QSA를 참고

* 제3자 (품질 시스템 인증기관) 심사 및 등록 (Appendix 1 참조)
 

고객의 의사 결정 절차

고객은 고객의 요구 사항에 의거 다음 중 하나 이상을 공급자에게 요청할 수 있다.

* 공급자의 품질 매뉴얼 (1단계 문서)

* 지원 절차서 (2단계 문서)

* 고객의 요구에 의해 품질 시스템 심사(QSA)를 사용하는 자체 심사

* 내부 감사 결과

* QS-9000에 대한 제3자 등록을 얻기 위한 공급자의 절차를 보여주는 일정 계획 (부록 B를 참조)

* QS-9000에 대한 적합성을 언급하는 인정된 제3자 인증기관의 인증서 사본 및 인증기관의 보고서

위의 입력사항을 받으면, 고객은 다음의 기준을 사용하여 공급자 현장 심사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 제공된 제품의 품질은 만족스러운가 ?

* 공급자는 국가적으로 인정된 인정기관으로부터 QS-9000 등록을 받았는가 (부록 B을 참조) ?

* QS-9000 등록의 적용범위는 공급되는 제품에 대해 적절하고, 이것이 적절한 ISO 규격 (9001 또는 9002)을 포함하는가 ?

상기중의 어느 하나라도 아니오라면 다음과 같이 한다.

* 품질 매뉴얼이 QS-9000에 부합하는가?

* QSA를 이용한 공급자 자체 심사는 공급자의 품질시스템이 QS-9000 요건에 부합함을 검증하는가 ?
 

일반적으로 제품과 서비스 품질이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제3자 QS-9000 등록을 가진 공급자는 과다한 심사를 받지 않을 것이다. 자신의 제품 또는 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지속적인 개선 목표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공급자는 아주 우선적으로 문제 해결 또는 심사를 목적으로 한 현장방문을 받을 것이다.

고객에 의한 심사는 QS-9000 등록과 동등하지 않으며, 다른 고객에 의해 상호 인정되지 않는다.  

참고 : 전반적인 공급자 등급은 이 문서의 적용 범위 밖에 있으며 각 고객에 의해 개별적으로 다뤄질 것이다.  

부록 B : 품질시스템 인증기관에 대한 실행규칙

1. QS-9000 부합을 인용하는 ISO 9000 인증서를 발행하는 인증기관은 고객에 의해 인정된 국가 인정 기관에 의해 인정되어야 한다. 양해 각서 (MOUs)는 이런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인증기관의 인정범위는 평가되는 제품을 포함하여야 한다. 인증범위는 이 문서에 동의한 하나 이상의 회사에 공급되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포함해야 한다.  

2. QS-9000은 다음의 공급자의 현장에 대한 계약적 요구사항이다.:QS-9000을 사용하는 회사에 직접 공급되는 a) 생산 자재, b) 생산 또는 서비스 부품, 또는 c) 열처리, 도금, 도장 또는 다른 표면처리 서비스 등. 이 인증 절차는 모든 QS-9000 요구사항들을 포함하여야 한다.  

3. 품질시스템의 모든 요소가 QS-9000의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도 심사는 공급자들의 QS-9000 인증을 요구하는 모든 회사들의 자동차 고객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실행된 공급자의 품질시스템의 모든 요소들을 포함해야 한다.  

4. 심사는 실행상의 유효성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QS-9000 요구사항의 효과적인 실행에 대한 모든 품질시스템 요소의 심사를 포함하여야 한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 요구되는 부분은 최소한 한번의 완전한 내부 감사와 경영자 검토 싸이클의 결과이다.  

5. 이 실행 규칙과 부록 H와 I에서 달리 규정되지 않는 한, 인증 기관은 ISO/ IEC Guide 62:1996(E), 품질 시스템의 심사와 인증/등록 활동에 관한 일반요건과 ISO/IEC Guide 62:1996, issue 1, 2 June 1997에 대한 IAF지침에 부합하여야 한다.  

6. 각각의 현장 심사는 다음의 검토를 포함하여야 한다.

-고객 불만과 공급자 반응

-공급자 내부 감사와 경영자 검토 결과 및 조치

-지속적인 개선 목표를 향한 진보

7. 전체적인 품질시스템은 최소한 3년마다 한번은 심사되어야 한다. 각 공급자의 설계 및 제조장소는 개별적으로 심사되고 인증서에 언급되어야 한다. 전체적인 재심사에 상당하는 평가가 각 3년 주기내에 완료되도록 각 사후관리 심사를 통해 시스템의 일부분을 재평가하는 것을 허용한다. 또한 각 장소는 Appendix H의 요건에 따라 최소한 매 12개월마다 사후관리 심사를 받아야 한다.

각 3년 기간 동안의 최종 사후관리 심사는 완전한 시스템 심사가 되거나 되지 않을 수 있다. 심사보고서는 각 사후관리 방문시 심사된 시스템의 부분을 명확히 보여주어야 한다.  

8. 심사팀은 현행 RvA 간행물 모델 B, 품질시스템 심사에 있어서 보고서 편집 지침에 따라 심사된 운영에 대한 완전한 보고서를 공급자에 의해 달리 동의되지 않는 한, 각각의 초기 및 사후관리 (부분적인) 심사 후 45일 이내에 공급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모델 B 보고서 양식의 사용이 권장된다. 제3자 심사원은 심사시에 드러난 사실에 대하여 특정한 해결책을 권고함이 없이 개선에 대한 기회만 (예 : 과도한 폐기)을 언급해야 한다. 이들 기회들은 공급자에 제출되어지는 보고서에 포함이 되어져야 한다.  

9. 지난 2년 내에 품질시스템 자문 (용어 해설 참조) 서비스를 특정 고객에게 제공한 조직은 그 고객에 대한 인증기관이 될 수 없으며, 심사원을 파견할 수 없다. 이러한 제한은 동일한 모회사의 자회사 또는 제휴회사를 포함한다.  

10. 모든 QS-9000 감사 팀은 (사후 관리 심사를 포함하여) 다음을 만족시켜야 한다.

- 감사팀의 모든 구성원들은 인정 기관의 범위에 따라 ISO 9000에 대해 인식하고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심사원보는 제외된다.)

- 감사팀의 모든 구성원은 이 문서를 발행한 회사에서 승인한 인증 기관의 필요한 교육 과정을 만족스럽게 수료해야 한다. (그리고 시험에 통과해야 한다)

- 한 명의 구성원은 감사 구역에 대한 특별 경력 (SIC 또는 다른 인정 코드)이 있어야 하며

- 한 명의 구성원은 관련 인정 기관에 의해 규정된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경력이 있어야 한다.

인증 감사를 위해 1회 이상의 현장 방문이 요구되며 감사팀 중 적어도 한 명은 모든 방문에 참석해야 한다. (부록 H, 도표 B 참조). 인증 결정을 내릴 책임을 갖고 있는 대다수의 인원 또는 최소 한 명 이상이 거부권을 가진 인원은 (부록 G, A.5절 참조) 이 문서를 발행한 업체에서 승인한 필요한 인증 기관 감사원 교육 과정을 만족스럽게 수료해야 한다. 만족스러운 수료란 인증서를 지칭한다.  

11. 공급자에 대한 품질시스템 컨설턴트는 심사중에 참석하는 경우에 관찰자의 역할에 한정된다.

12. 인증기관의 심사 점검표는 QSA 개정 2판에 포함된 모든 단일 별표(*)와 이중 별표 (**) 질문을 포함해야 하지만 이에 국한되지 않는다. QSA에 규정되어 있듯이 보류된 중부적합사항 또는 경부적합사항이 존재한다면 품질시스템은 QS-9000에 등록될 수 없다.

13. 크라이슬러, 포드와 General Motors는 명시된 QS-9000 요건에 부합하지 않는 제3자 심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대안책 (IAF 98 020, dated January 21, 1998, ISO 9001/2/3 인증/등록을 유지하기 위한 대안책 참조)은 QS-9000 등록, 또는 QS-9000의 유지를 위한 ISO 9000 등록을 획득하는데에는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다음 항목 모두를 만족하는 인증 기관은 :

- 부록 B, G, H, I와 부속적으로 발행된 IASG 승인된 QS-9000 해석물을 따르도록 공급자와 계약을 체결한 인증기관

- OEM이 승인한 인정기관에 의해 인정된 인증기관

- QS-9000 인증 등록을 수행하도록 인정기관 (위에 언급된)에 의해 자격이 부여된 인증기관

ISO 9001 또는 ISO 9002 인증서에 대해서, QS-9000의 적합함을 언급할 권한을 갖는다
 

제3자 등록에 관한 공급자에 대한 지시 사항

공급자는 잠재적인 인증기관과의 협상 과정 중 장차 체결할 계약이 실행 규칙에 부합함을 명시한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그 인증기관과 함께 실행 규칙을 검토하여야 한다.  

QS-9000의 요구사항에 대한 고려없이 ISO 9000 규격에 등록된 공급자는 그들의 인정기관과 접촉하여 그들의 고객이 등록과정에서 QS-9000의 포함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나타내야 한다. 공급자는 QS-9000을 충족하도록 필요에 따라 품질시스템 문서를 갱신하고 다음 번 사후관리 방문시에 인증기관에 이 개정을 알려야 한다. QS-9000에 대한 적합함이 검증되었을 때 (모든 중/경 부적합사항의 만족스런 증거의 수용), 인증기관은 QS-9000에 대한 적합함을 언급하는 인증서를 발행할 것이다. QS-9000 등록에 대한 공급자의 공식적인 언급은 QS-9000 인증서의 수령후에만 행해질 수 있다.  

QS-9000에 대한 적합함을 언급하는 등록 인증서만이 이 문서를 사용하는 회사에게 수용될 것이다.

공급자는 인증 기관 감사팀이 감시를 위하여 사전 통보나 반대없이 인정기관의 대리인, 크라이슬러, 포드와 General Motors의 공급자 품질 요건 특별팀 대리인 또는 지명인을 동반할 수 있도록 허가해야 한다.

인증 기관의 보고서는 요청에 따라 고객에게 제시되어야 한다.  

ISO 9001:1994 (또는 ISO 9002:1994)에 부합하게 준비한 공급자는 이들 규격이 3자 인증 등록을 위해 필요하기 때문에 그들의 국가에 있는 ISO 회원으로부터 관련된 ISO 규격 및 특히 ISO 9001-1:1994 와 ISO 9004-1:1994의 세트를 입수하여야 한다. (부록 D를 참고)
 

 

 

 

 

부록 C : 특별 특성 및 기호
 

표준 특성

정의 :

중요치 않은 특성

GM NAO

포드

크라이슬러

합리적으로 예상되는 변동이 제품의 안전, 정부 규정, 조립/기능의 부합성에 심각하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제품 특성

사용되지 않음

사용되지 않음

명명법

기호

표준

없음




 

특별 특성과 기호

정의 :  

중요 특성 (안전 또는 법적인 고려사항과 관련되지 않은)

합리적으로 예상되는 변동이 조립, 기능, 장착, 외관 또는 공정 능력 또는 제품 제조와 같은 제품 (S/C와는 다른)에 대한 고객의 만족에 심각하게 영향을 미치리라고 예상되어지는 제품 특성

고객 만족 및 관리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품질계획 활동에 중요한 제품 및 공정, 시험에 대한 요구사항

공정이 관리되는 대로 움직이고 공정 안정성, 능력을 측정하고 부품의 수명에 대한 관리를 위해 SPC를 필요로 하는 특정한 중요한 특성을 나타낸다.

검증이 강제적으로 요구되지만 현행 공정관리는 자동적으로 지정되지 않는 (생산) 부품 도면, 공구, 치구 및 공구보조 절차들에 대한 강조되는 중요한 특성들에 한한다.

명명법

기호

조립/기능 -


중요한 특성 SC

없음

DIAMOND -


PENTAGON-


 

정의 :

핵심적 특성 (안전 혹은 법적인 고려사항을 포함한)

합리적으로 예상되는 변동이 제품의 안전 또는 정부 규정 적합성 (예 : 가연성, 운전자 보호, 핸들 조종, 제동 등과 같은), 배기, 소음, 라디오 주파수 간섭등에 심각하게 영향을 미치는 제품 특성

정부규정 또는 안전한 차량/제품 기능의 적합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정 생산자, 조립, 출하 또는 감시 활동 및 관리계획서에의 포함을 필요로 하는 제품 요구사항 (치수, 사양 시험) 또는 공정 계수

안전 특성은 정부의 차량 안전, 배기, 소음 또는 도난방지 요구사항과의 적합함을 보장하는 특별한 제조 관리를 필요로 하는 구성품 자재, 조립 공정에 적용되는 엔지니어링 지정 사양 또는 제품 요구사항으로써 정의된다.

명명법

기호

안전/적합성 -

중요한 특성 CC

SHIELD -

특수 특성에 대한 공급자 기호의 동일성은 크라이슬러사에서만 통용된다. (4.2.3.2와 4.9.d.1 참조)
 

 

 

 

 

부록 D : ISO 9001과 9002의 규격에 대한 지역 등가성

국가

ISO 9001

ISO 9002

아르헨티나

IRAM-IACC-ISO E-9001:1994

IRAM-IACC-ISO E-9002:1994

호주

AS/NZX ISO 9001:1994

AS/NZS ISO 9002:1994

벨기에

NBN-EN ISO 9001:1994

NBN-EN ISO 9002:1994

브라질

NBR ISO 9001:1994

NBR ISO 9002:1994

캐나다

CAN/CSA-ISO 9001:94

CAN/CSA-ISO 9002-94

프랑스

NF EN ISO 9001

NF EN ISO 9002

독일

DIN EN ISO 9001

DIN EN ISO 9002

아일랜드

I.S.EN ISO 9001:1994

I.S.EN ISO 9002:1994

이탈리아

UNI EN ISO 9001

UNI EN ISO 9002

멕시코

NOM-CC-3

NOM-CC-4

뉴질랜드

AS/NZS ISO 9001:1994

AS/NZS ISO 9002:1994

남아프리카

SABS-ISO 9001:1994

SABS-ISO 9002:1994

스페인

UNE-EM-ISO 9001:1994

UNE-EM-ISO 9002:1994

영국

BS EN ISO 9001:1994

BS EN ISO 9002:1994

미국

ANSI/ASQC Q9001:1994

ANSI/ASQC Q9002:1994

베네주엘라

COVENIN-ISO 9001:1995

COVENIN-ISO 9002:1995


ISO 9001과 9002의 규격에 대한 지역 등가성의 정보나 사본이 필요한 경우에는 국가별 기관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부록 E : 약어와 그 의미

약어

의미

AIAG

Automotive Industry Action Group : 자동차 산업 활동 그룹

ASQ

American Society for Quality : 미국 품질 협회 (공식적인 이름은 American Society for Quality Control : 미국 품질 관리 협회)

ASN

Advanced Shipping Notification : 사전 출하 통보

ASTM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 미국 시험 및 재질 협회

DVP&R

Design Verification Plan and Report (Chrysler, Ford) : 설계 검증 계획과 보고서 (크라이슬러, 포드)

ES

Engineering Specification (Ford) : 공학 명세서 (포드)

ESD

Electro-Static Discharge : 고압 정전 방전

HVAC

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 열, 통풍과 공조

IASG

International Automotive Sector Group : 국제 자동차 업계 그룹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국제 표준화 기구

KCC

Key Control Characteristic (General Motors) : 중요 관리 특성 (GM)

KPC

Key Product Characteristic (General Motors) : 중요 제품 특성 (GM)

NACE

Nomenclature generale des Activities economiques dans les Communautes Europeennes : 유럽 연합 경제 활동에 관한 일반 용어집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e.g. Chrysler, Ford, General Motors) : 원장비 제작 업체

QOS

Quality Operating System (Ford) : 품질 운영 시스템

SC

Significant Characteristic (Chrysler, Ford) : 주요 특성

SIC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 산업 분류 표준

SPC

Statistical Process Control : 통계적 공정 관리


 

 

 

부록 F : 변경 사항 요약

변경 사항 요약은 제3판의 주요 변경 사항을 포함한다. Work-book의 두개의 칼럼 중 왼쪽 칼럼에는 QS-9000의 제2판을, 오른쪽에는 변경된 제3판을 보여준다. AIAG와 Carwin Continuous에서 구입 가능하다.

QS-9000의 제3판은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변경 사항이 있다.

1. 모든 주석은 첫머리를 안쪽으로 들어가게 하였으며 안내를 위한 새로운 주석이 포함되었다.

2. 모든 단락에는 번호가 부여되었다.

3. Section II는 4.2로, Section III는 Section II로 번호가 변경되었다.

4. 내용을 다루고 있는 많은 IASG의 승인된 QS-9000 해석물들은 요건 또는 주석의 형식으로 추가되었다. 공정을 다루고 있는 IASG의 승인된 QS-9000 해석물들은 부록 I에 있다.

5. 독일의 VDA6.1, 프랑스의 EAQF94와 이탈리아의 AVSQ94와의 비교가 완료되었으며 이 문서의 호환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이를 QS-9000에 추가시켰다.

6. 용어 해설이 확장되었다.

개 요

개정된 접근법

개정된 적용성

개정된 실행성

개정된 품질 시스템 문서화 절차

품질 시스템 요건 범주, 추가

Section 1

4.1.2.1책임과 권한, 개정

4.1.2.5경영 정보, 추가

4.1.4 사업 계획, 개정

4.1.5사내 레벨 데이터의 분석과 사용, 개정

4.1.6.1인증 기관 통보, 추가

4.2.3품질 계획, 개정

4.2.3.1사전 제품 품질 계획, 개정

4.2.3.2특별 특성, 개정

4.2.3.4 제품 안전, 추가

4.2.3.6실패 방지, 추가

4.2.3.7관리 계획, 개정

4.2.4제품 승인 공정, 개정

4.2.5지속적인 개선, 개정

4.2.6공구 관리, 개정

4.3.2검토, 개정

4.4.1.1설계 자료의 사용, 추가

4.4.5설계 출력, 개정

4.4.7설계 검증, 개정

4.4.8.1 설계 검인 보충, 추가

4.4.9.2설계 변경 영향, 추가

4.4.10고객 시제품 지원, 추가

4.4.11기밀성

4.5.1개요, 개정

4.5.2문서 및 데이터 승인과 발행, 개정

4.5.2.1기술 시방서, 개정

4.6.1.2정부, 안전과 환경 법규, 개정

4.6.2.1협력업체 개발, 개정

4.6.2.2협력업체 일정 관리, 개정

4.6.3구매 데이터, 개정

4.7.1고객 소유 공구, 개정

4.8 제품 식별 및 추적성, 개정

4.9.b.1작업 장소의 청결, 추가

4.9.b.2우발 사고에 대한 계획, 추가

4.9.g.1예방 보전, 개정

4.9.1공정 감시와 작업자 지침, 개정

4.9.2공정 관리의 유지, 개정

4.9.3수정된 공정 관리 요건, 개정

4.9.4작업 설치의 검증, 개정

4.9.5공정 변경, 개정

4.9.6외장 품목, 개정

4.10.1개요, 개정

4.10.2.4입고 제품 품질, 개정

4.10.4.2완제품 감사, 추가

4.10.6공급자 실험실 요건, 추가

4.10.7인정된 실험실, 개정

4.11.2.b.1교정 서비스, 추가

4.11.3검사, 측정 및 시험 장비 기록, 개정

4.11.4측정 시스템 분석, 개정

4.12검사와 시험 상태, 개정

4.13.1.2육안 식별, 추가

4.13.3재작업된 제품의 관리, 개정

4.13.4기술 승인된 제품 인정

4.14.1.2실수 방지, 추가

4.14.2.2시정 조치 영향, 추가

4.15.3.1재고, 개정

4.15.4.1고객 포장 규격, 개정

4.15.6.1 공급자 인도 성과 감시, 개정

4.15.6.3전자 의사소통, 추가

4.16.1기록 보존, 개정

4.17내부 품질 감사, 개정

4.17.1내부 감사 일정, 개정

4.18.1교육 효과성, 개정

4.20.3통계적 기법의 선택, 개정

Section II

각 고객은 해당 페이지들에 대해 개정을 하였다.

부록들

부록 A, B, C, D, E, F, G와 H는 개정되었고 부록 I와 J는 추가되었다.

용어집

용어 해설에 있어서 이전에 사용되었던 많은 정의가 개정되었으며 다수의 새로운 정의가 추가되었다.
 

 

 

 

부록 G : QS-9000 인정기관 실행 요구사항
 

아래는 인증기관 자격, 인증기관 심사원 자격, 인증서, QS-9000을 포함하기 위한 인증기관 인정의 갱신에 대한 기준을 포함한 QS-9000의 실행에 관한 요구사항이다. 이 요구사항은 크라이슬러, 포드 및 GM에 의해 승인된 모든 인정기관과 QS-9000 등록을 수행하도록 인정기관에 의해 자격이 부여된 인증기관에 적용될 것이다.
 

A. 자격이 인정된 등록기관은 다음과 같아야 한다. :

1) QS-9000 부록B 실행 규칙에 적합하게 QS-9000 등록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서면 동의서를 인정기관에 제출하여야 한다.

2) QS-9000 등록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인증기관의 인증절차가 다음에 적합함을 보여주는 관련문서를 인정기관에 제출하여야 한다. A) QS-9000 부록 B 실행 규칙 및 b) 본 부록에 있는 인증기관 요구사항

3) 자격이 부여된 QS-9000 심사원 명단을 유지하여야 한다.

4) 경영진은 ISO Guide 62:1996(E)의 절 2.1.2.j에 따라 규정된 적용범위에 대한 해당 SIC/NACE 코드에 대한 전문가뿐만 아니라 자동차 산업분야 경험을 가진 전문가를 두어야 한다.  

5) 그들의 인증기능을 위하여 아래의 A 12)에서 언급된 부문별 특정 교육 훈련을 성공적으로 수료(시험에 합격)한 자가 그러한 책임을 지는 인원들 중에 최소한 한 명 있어야 한다. 이 구성원은 QS-9000 등록 결정에 관한 거부권을 가져야 한다.

6) 자동차 사업에 관련 경험을 가진 최소한 한 명의 구성원을 포함한 심사팀을 활용하여야 한다.  

7) 인정기관이 인증기관의 QS-9000 심사를 입회하고 승인할 때까지 인증서상에 QS-9000 표시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QS-9000 인증 심사를 위한 인증 기관의 고객은 인정 기관의 대리인이 입회 심사를 위해 인증 기관의 감사원들과 동행하여 현장 방문하는 것을 허락하여야 한다. 만일 효과성의 검증이 그 당시에 가능하다면, 인정기관에 의한 승인 또는 시정조치의 승인 및 종결은 입회심사 동안에 취해져야 한다.

8) 입회심사가 만족스럽게 완료된 후에 QS-9000에 대해 부합하는 것으로 판명된 이전에 심사된 회사의 ISO 9000 인증서를 QS-9000 인증서로 갱신하는 것이 허용되어야 한다. 인증기관은 이러한 예를 3개로 한정하고 B.1)에 따라야 한다. 인증기관이 입회심사를 만족스럽게 끝내지 못한 경우, 인정기관에 의해 합의된 대로 인증기관은 예전에 심사된 회사에 대해 발견된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적절한 구제책에 대해 책임이 있다. 인증기관의 시정조치가 인정기관에 의해 수용될 때까지 어떠한 추가적인 QS-9000 심사도 허용되지 않는다.  

9) QS-9000 심사가 만족스럽게 입회심사될 때까지 계획된 각 QS-9000 심사에 대해 인정기관에 최소한 8주전에 서면으로 통보하여야 한다.  

10) 초기 4회의 QS-9000 심사 계획을 수립함에 있어서, 연속된 4주동안 3번 이상의 심사를 시행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11) 입회심사로써 완전한 QS-9000 또는 ISO 9000을 QS-9000으로 갱신하는 것이 허용된다.  

12) 다음과 같은 심사원을 활용하여야 한다. : a) 인정기관의 기준에 의거 ISO 9000 심사원으로서 자격이 부여되었으며, 수습 심사원은 포함되지 않는다. b) 인증기관에 보내진 심사원 자격증에 나타난 바와 같이 크라이슬러, 포드, General Motors에 의해 부문별 특정 자격이 부여되었으며 (현재 미국의 AIAG {Tel. 01-248-358-3003}를 통해 제공된 요구되는 교육을 마치고 시험에 합격함. 이 수업의 등록은 인증기관이 후원하는 심사원을 대신하여 명시된 인증기관 담당자를 통해 이루어지며, 컨설턴트 또는 개인에게는 개방되지 않는다.), c) 인정기관의 현행 SIC/NACE 자격 부여 절차에 의거하여 관련 산업경험을 가진 자. 부록 I의 심사원 자격 요건 유럽 Scheme 참조.

13) QS-9000 부문에 대한 언급없이 QS-9000 부록 B 실행 규칙 의 요구사항에 의거 심사된 QS-9000 또는 관련 ISO 9000 규격을 인용하여 QS-9000에 부합하는 조직에 인증서를 제공하여야 한다.

14) QS-9000 등록업체를 명단에서 제외하는 절차와 기준정의하여야 한다.  

15) 인정기관에 의한 인증기관의 제명에 따라 영향을 받는 QS-9000 등록업체에 대하여, 인증기관은 발견된 문제의 심각성에 대하여 적절한 구제책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 이 구제책은 인정기관의 합의를 받아야 한다.  

16) QS-9000에 등록된 모든 현장과 현재 등록된 현장의 등록 현황의 변경에 대해 10일 이내에 인가된 QS-9000 등록 회사 데이터 베이스를 관리하고 있는 ASQ에 통보한다. 모든 정보는 ASQ가 명시한 양식으로 의사 소통되어야 한다. 요구되는 모든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B. 인정된 인정기관은 다음과 같아야 한다. (아래의 주석 제외) :

1) QS-9000 제3판의 부록 G, I와 IASG 인가된 QS-9000 해석물에서 규정된 요구사항을 따를 것을 동의해야 한다.

2) QS-9000에 부합함을 보장하기 위해 실행된 절차를 보유하여야 한다. (부록 G, I와 IASG 인가된 QS-9000 해석물).

3) 품질 시스템 인증/등록을 위한 인증 기관의 인정을 위한 각 국가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지정되어야 한다.

4) 동시에 인정 기관과 품질 시스템 인증/등록 기관으로 운영될 수 없다.

5) 초기 심사와 사후 관리 심사 방문을 포함하는 ISO 9001의 인증 기관을 인정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

6) SIC, NACE등의 알려진 제품 코드 계획(scheme)에 의 해 인증 기관/등록 기관의 자격을 부여한다.

7) 다른 국제적으로 알려져 있는 인정 기관들과 함께 현행 동급 검토 공정에 참여해야 한다.

8) QS-9000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도록 인정된 ISO 9000 인증 기관의 기회를 제한하지 않는다.

9) 그들의 인정된 인증 기관/등록기관이 QS-9000의 제3판, 부록 B, G. H, I와 IASG 인가된 QS-9000 해석물과 일치함을 보장하는 실행된 절차를 보유하여야 한다.  

10) 위의 항목 A.1)과 A.2) (A.8 참조) 를 이행한 인정된 인증 기관 / 등록 기관의 첫 네 번의 등록 QS-9000 감사중 한 감사의 확인(증인)을 위해 심사원 (심사팀) 파견의 책임이 있다. 인정 기관은 Chrysler, Ford와 general Motors에 각 인증 기관 / 등록 기관이 성공적으로 위의 확인을 완료한 일자를 통보한다.

11) 필요시 외부 전문가 또는 관찰자의 활용을 위해 확인 이행의 책임이 있다. 이 책임은 이해, 가용성과 시간상의 충돌 무아를 포함한다.

12) a) 기준의 삭제, 자격을 갖춘 QS-9000 등록 기관 취소 절차, 그리고 b) 확인 결정 항의에 대한 적합한 절차 또는 타 QS-9000상의 절차를 정의한다.

13) QS-9000 부록 B 실행 규칙과 이 문서의 모든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는 자격을 갖춘 QS-9000 인증/등록 기관에게 인증/등록 기관의 자격을 문서화 할 수 있는 증서 또는 유사한 공식적인 통지문을 제공